싸이 빌보드 1위의 강력한 경쟁자들 - 마룬5, 펀, 테일러 스위프트, 케샤, 리한나


싸이 빌보드 1위의 강력한 경쟁자들 - 마룬5, 펀, 테일러 스위프트, 케샤, 리한나


▷▶▷ 현재 빌보드차트 순위 10월13일자 빌보드차트(발표일 10월3일, 현지시간)


마룬5의 One More Night가 3주연속 핫100 1위,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2주연속 2위에 머룰렀습니다.


강남스타일은 원모어나이트보다 다운로드횟수가 크게 앞섰지만 라디오 방송횟수와 청취자수에서 많이 밀렸어요. 지난주와 이번주에 계속 미국에 머물면서 방송에 모습을 비추고 현지활동을 했더라면 1위를 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안타까워하는 목소리도 많았습니다.


관련글 - 빌보드차트 듣기 (10월10일 발표) 뮤비 연속재생


10월4일 싸이 시청앞 공연 연합뉴스 영상에서 캡처한 사진 (유튜브에 시청앞 공연 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어요)



그래도 꾿꾿한 싸이는 여기까지 온 게 어디냐, 이런 시간은 가수 평생 다시는 오지 않을 것이라며 시청앞 광장에서 결국 웃옷을 벋고 공연을 펼쳤죠. 싸이 오른쪽에 떨어져 있는 허연게 셔츠예요.  참이슬 1병 원샷하는 모습이 생방송중에 그대로 비쳤는데 어린이들도 많이 보는데 그건 좀 자제했으면 좋았을 것을, 안마신다고 가족들에게 약속도 했다면서... ^^;;;



▷▶▷ 다음주에는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차트 1위가 될 수 있을 것인가?


현재로선 가능하다 불가능하다는 전망이 둘 다 나름의 근거를 갖고 제기되고 있어요.


우선 다음주에는 빌보드차트 1위곡이 될 거라고 보는 근거는 현재 빌보드차트 1위인 원모어나잇과의 격차가 500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다는 것인데, 싸이가 전국방송에 1~2회만 출연해도 문제없이 1위를 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현재 싸이는 이번주 출국 예정이 없고 10월15일에야 호주로 출국해서 방송에 출연할 예정이기 때문에 어떨지 모르겠어요. 10월4일 밤에 시청앞에서 웃통 벗고 한 공연을 해외언론에서 얼마나 뉴스로 다뤄주느냐 정도가 변수가 될까요. 이번주에도 현지활동 없이 박빙으로 2위를 유지했으니 이대로 다음주 1위를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전망입니다.


불가능하다고 보는 쪽에서는 싸이를 뒤쫒는 강력한 경쟁자들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는 건데요. 현재 빌보드 핫100 1위인 마룬5 외에도 펀, 테일러 스위프트, 케샤, 리한나의 상승폭이 놀랄 정도입니다. 강남스타일은 아이튠즈에서 테일러 스위프트의 신곡 Red에 이미 1위 자리를 내주고 3위로 밀려났는데 원모어나이트는 4위로 바짝 뒤를 쫒고 있는 상황이예요.


테일러 스위프트 비긴어게인 앨범사진


▷▶▷ 싸이 빌보드 1위의 강력한 경쟁자들 - 마룬5, 펀, 테일러 스위프트, 케샤, 리한나


이번주 (10월13일자) 빌보드 차트 순위부터 볼게요. 현재 빌보드차트 1위 이하곡들.

1. Maroon5 - One More Night

2. 싸이 - 강남스타일

3. Fun - Some Nights

4. Taylor Swift - We Are Never Ever Getting Back Together

7. Taylor Swift - Begin Again

13. Ke$ha - Die Young

18. Rihanna - Diamonds


중간에 있는 순위의 곡은 뺐는데요, 몇 주간 그 자리에 있으면서 특별히 급격하게 순위가 오를 가능성이 낮은 곡은 제외했습니다.


이번주 1위곡인 Maroon5 - One More Night는 2012년 6월에 발매된 곡으로 꾸준히 상승해서 1위가 되었기 때문에 지지기반이 확실하고 빌보드차트 핫100을 산정하는 하부차트에서 골고루 점수를 얻고 있어서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라디오 방송횟수에서 강남스타일을 크게 앞지르고 있는데다 현재 세계 순회공연 중이예요. 9월15일에는 잠실에서 내한공연을 했죠.


3위곡인 펀의 Some Nights 역시 꾸준히 상승해서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곡이고 아직도 상승세입니다. 젊은 층에 어필할만한 가사와 멜로디에다 꽤 사연 있어 보이는 뮤직비디오를 동반하고 있어요.


4위의 We Are Never Ever Getting Back Together는 1위를 찍고 나서 4위로 내려왔기 때문에 급상승의 가능성은 적지만 이 곡이 10월22일에 발매예정인 테일러 스위프트의 새 앨범 4집 "Red"의 리드싱글이기 때문에 정규앨범이 나온 후에 다시 순위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7위의 Begin Again도 마찬가지로 테일러 스위프트의 정규앨범 4집 "Red"에 실릴 곡인데 나오자마자 빌보드차트 진입 첫주에 7위가 된 곡입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첫주에 64위였는데도 놀라운 결과라고 했었으니 얼마나 막강한지 아시겠죠? 앨범과 같은 제목인 "Red"는 현재 아이튠즈에서 강남스타일을 3위로 밀어내고 1위를 하고 있어요.


왼쪽 케샤 다이영, 오른쪽 리한나 다이아몬드


13위인 케샤 Ke$ha의 Die Young과 18위인 리한나 Rihanna의 Diamonds 역시 발매되자마자 13위 18위로 핫100차트에 진입한 곡들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곡들입니다. 곡의 평가도 좋고 계속 순위가 오를 거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강남스타일의 경쟁곡들을 직접 들어볼까요?



[재생목록]

1. 마룬5 Maroon5 - One More Night 가사해석

2. 싸이 - 강남스타일

3. 펀 Fun - Some Nights 가사해석

4. 테일러 스위프트 Taylor Swift - We Are Never Ever Getting Back Together 가사해석

7. Taylor Swift - Begin Again

13. Ke$ha - Die Young

18. Rihanna - Diamonds



 10월16일자 빌보드차트(발표일 10월3일 현지시간) 상황을 표로 정리해봤어요. 휴우~

 

핫100

 라디오방송횟수 

다운로드횟수 

방송요청횟수 

아이튠즈

Maroon5 - One More Night

1

2

4

1

4

싸이 - 강남스타일

2

23

2

2

3

 Fun - Some Nights

3

5

6

4

7

 Taylor Swift - We Are Never Getting Back Together

4

3

5

 

 Taylor Swift - Begin Again

7

 

1

 

10 

 Ke$ha - Die Young

13

46

3

 

 Rihanna - Diamonds

18

28

7

 

9


라디오 방송회수와 청취자수 부문에서 강남스타일이 한참 뒤지고 있다는 게 분명하게 드러나는군요. 펀, 테일러 스위프트, 케샤, 리한나가 싸이의 강력한 경쟁자라고 보는 이유는 온라인 다운로드 횟수에서 싸이를 능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곡이 나오면 우선 다운로드와 스트리밍횟수부터 올라가고 음반판매나 방송은 그 다음 순서가 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다운로드 횟수의 상위권인 이들을 주의깊게 지켜봐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 이후 일정


마룬5는 이번주에 동남아투어를 마치고 호주, 영국, 아일랜드로 넘어갈 예정인데요 빌보드차트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영어권에서 계속 공연을 하게 됩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10월7일에 BBC RADIO 1 TEEN AWARDS에 참석해서 런던에서 공연을 할 예정이예요. 싸이에게 부족하다고 지적받은 현지활동과 방송출연을 열심히 하고 있는 상황이군요.


싸이도 어서 출국해야 할텐데요... 국내에서 강행군 일정을 마치고 10월15일에나 출국한다고 하니... 아무쪼록 10월4일 시청앞 공연을 외신에서 특종으로 다뤄주면 좋겠습니다. 8만명이 모여서 시끌벅쩍하게 즐기는 파티같은 무료공연은 외국에서는 보기 드문 일일테니까요. 그럼 국내에 있다는 핸디캡이 좀 줄어들지도...^^


다음주 빌보드차트 발표일은 10월10일(현지시간. 우리나라시간으로는 10월11일 목요일 새벽 예정)입니다. 다음주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꼭 빌보드차트 1위를 할 수 있도록 아이튠즈에서 강남스타일을 1번씩 다운로드 하고 유튜브 동영상을 하루에 10번씩 감상해서 유튜브 조회수라도 열심히 늘려줍시다.


미국과 캐나다, 호주 등 해외에서도 올댓튜브에 접속하시던데 라디오 방송국에 엽서를 보내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틀어달라고 요청해주세요. 아셨죠? 대~한민국 


  비슷한 가수, 노래 더 들어보세요. 

추천손가락  꼬~옥 눌러주세요.   


빌보드차트 듣기 (10월10일 발표) 뮤비 연속재생


빌보드차트 10월6일자 (9월27일 발표) 1위~20위 뮤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