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민 인기가요 데뷔, 솔로가 아니어서 너무나 아쉬운 피프틴앤드 아이드림 15& - I Dream


박지민 데뷔곡, 솔로가 아니어서 아쉬운 듀엣  : 피프틴앤드 아이드림 15& - I Dream 뮤비 가사입니다.


2012년10월5일 박지민 백예린의 듀엣 데뷔곡 피프틴앤드 아이드림 15&  I Dream 뮤비가 공개되었습니다. 10월7일에는 SBS 인기가요 데뷔무대를 가지고 많은 축하를 받았습니다. 


K팝스타 우승자인 박지민의 데뷔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던 팬들은 박지민이 솔로로 데뷔하지 않고 백예린과 듀엣으로 데뷔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에 조심스런 마음으로 뮤비를 보았는데요. JYP엔터테인먼트(대표 박진영)는 박지민과 백예린이 동갑으로 두 천재소녀의 만남을 기대해달라는 의미로 15세 소녀 2명 = 15 and (15) = 피프틴앤드 15&라는 뜻을 가진 그룹이름을 만들기까지 했지만 뮤비를 보고난 감상은 한 하늘에 두 태양은 있을 수 없다는 느낌입니다.


케이팝스타 우승을 했지만 아마추어 출신으로 아직 다음어지지 않은 원석 같은 박지민과는 달리 5년전 JYP엔터테인먼터 연습생 공채 2위로 합격해서 5년간 기본기를 다지면서 연습해왔던 백예린은 분명 노래를 잘하는 준비된 가수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박지민을 기다렸지 백예린을 기다린 것이 아니고 백예린이 아무리 노래를 잘 하더라도 그가 이름을 얻기 위해 거쳐야 할 모든 과정을 생략한채 박지민이라는 이름을 이용해서 데뷔하는 건 옳치 않습니다.


가요계에 데뷔하지 못한 사람중에는 그만한 천재들, 실력자들이 자신을 갈고 닦으면서 기회를 기다리고 있고, 이미 가수로 데뷔한 사람들조차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서서 다른 사람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백예린과 박지민을 묶어서 데뷔시킨 것은 JYP의 욕심이라고밖에 생각할 수가 없네요.



가사와 뮤비를 보면 다른 타입의 가수 두 사람을 무리하게 한 그룹으로 엮었다는 점이 더욱 어색하게 다가옵니다.


K팝스타에서 사랑받았던 박지민은 폭풍같은 가창력과 흔들림 없는 태도 그리고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상대와 무대를 압도하는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가수였는데 뮤비에서는 그런 박지민의 장점이 전혀 보이지 않고 위축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피프틴앤드 15&의 데뷔곡인 I Dream은 박지민보다는 백예린 스타일의 노래예요. 백예린은 박지민에 비해 섬세한 리듬을 타는 소울같은 노래가 어울리는 유형의 가수입니다. 그 분야는 K팝스타에서 박지민이 이하이에게 밀렸던 장르지요. 또 백예린은 카리스마가 박지민보다 한 수 위고 5년이나 준비했다는만큼 표정이나 연기 등에서 박지민보다 노련합니다. 준비기간 5년의 경력이 그대로 드러나서 박지민보다 한참 선배이자 언니처럼 보이면서 박지민을 압도하고 있어요.


반면 박지민은 듀엣에 맞추기 위해 조심스럽게 자신을 억제하고 있는 느낌이예요. K팝스타에서 불렀던 노래중에서 아델의 Rolling in the deep 같이 비트감 강하고 파워풀한 노래가 박지민의 전공분야인데 억지로 소녀취향으로 얌전하게 길들여졌다고 할까요.


박지민과 백예린 모두 노래를 잘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얼핏 이 정도면 성공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이 노래를 박지민이 혼자 부른다고 가정하고 박지민의 장점을 살려줄 수 있는 노래인가 하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니라는 답이 나옵니다. 하지만 백예린이 혼자 부른다면? 그렇죠. 백예린 혼자서도 부를 수 있는 노래지요. 아니 오히려 백예린을 위한 노래입니다.


박지민 백예린 두 사람의 목소리는 너무 개성이 강해서 함께 부르고 있는 순간에도 두 사람의 목소리가 따로따로 들립니다. 서로의 목소리에 전혀 녹아들지 않고 있어요. 마치 요즘 진행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4의 라이벌미션을 보는 느낌이네요. 그렇다면 배틀 결과는? 경험부족으로 박지민 탈락.... ^^;;;;


뮤비에서는 박지민과 백예린이 따로 노래를 하고 있다가 나중에 화면이 합쳐지면서 두 사람이 손을 잡고 있는 것으로 끝나지만 어색하기 짝이 없습니다.두 사람의 듀엣데뷔가 무리수라는 걸 보여주는 것 같네요. JYP측도 그런 점을 분명히 의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내용의 가사와 뮤직비디오가 나오게 된 것이겠지요.



 피프틴앤드 15& I Dream 뮤비 (자동재생 반복재생)

http://www.youtube.com/watch?v=76sZqsMp37Q&list=PLchEYyFDZ8wsKqxF9SeMk7lkmQKg7jPQ3


[피프틴앤드 15& - I Dream 가사]

http://www.melon.com/cds/song/web/songdetailmain_list.htm?songId=3913733



아마 두 사람 다 듀엣 결성을 달가워하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박지민은 K팝스타 우승자라는 자부심이, 백예린은 5년이나 준비한 선배라는 점에서요.


개성이 강하고 또 너무 다른 두 사람이 한데 모인 피프틴앤드 15&는 듀엣활동보다는 멤버 개인의 솔로 활동이 더 많은 그룹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한 그룹으로 데뷔해도 따로따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으니 굳이 피프틴앤드 15&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것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몇 달 후면 더 이상 15살도 아니게 되니 1년만 활동하려고 지은 이름일까요? JYP는 더 이상 박지민을 그룹에 묶어두지 말고 빨리 솔로데뷔를 시켜주었으면 합니다. 


K팝스타 우승자 박지민은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오디션에서 뽑힌 어떤 의미에서는 국민가수입니다. I Dream 뮤비에 나오듯이 조심스럽고 위축된 모습보다는 K팝스타에서처럼 거칠지만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천재소녀 박지민을 보고 싶습니다.



15& Somebody 뮤비 듣기 가사 동영상, 캡처 사진 (피프틴앤드 썸바디)



박지민 인기가요 데뷔, 솔로가 아니어서 너무나 아쉬운 피프틴앤드 아이드림 15& - I Drea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