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젠틀맨 1위 전략. 아이튠즈 순위, 싸이 젠틀맨 조회수. 유튜브 젠틀맨 1억뷰


싸이 젠틀맨 1위 전략. 아이튠즈 순위, 싸이 젠틀맨 조회수. 유튜브 젠틀맨 1억뷰입니다.


[젠틀맨 1억뷰. 싸이 젠틀맨 아이튠즈 순위]

2013년 4월12일 자정에 공개된 싸이 젠틀맨 아이튠즈 음원순위는 '젠틀맨'은 4월17일 새벽 아이튠즈의 싱글 종합 차트인 '톱 송즈' 차트에서 아르헨티나, 벨기에, 브라질, 덴마크, 핀란드, 이집트, 그리스, 멕시코, 스웨덴, 홍콩, 인도네시아, 대만, 태국, 베트남 등 42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캐나다, 칠레, 터키에서 2위, 폴란드에서 3위, 인도, 이탈리아, 일본, 네덜란드, 뉴질랜드 등에서는 4위, 레바논, 스페인 등에서는 5위입니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각각 7위, 13위를 차지했습니다.




[젠틀맨 1억뷰. 싸이 젠틀맨 조회수 유튜브]


4월17일 오전 8시30분 현재 싸이 젠틀맨 유튜브 조회수는 1억뷰를 넘겼습니다. 유튜브에 동영상이 공개된 지 만4일도 되지 않은기록으로 최단기간 최다 유튜브 조회수 세계 신기록 수립입니다. 


제틀맨 1억뷰 이전에 유튜브 1억 조회수 최단 기록은 총 6일이 걸린 '코니 2012'이었는데 '코니 2012'는 조셉 코니를 알리고 아프리카의 아동 군인과 성매매 등을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입니다. 다음은 9일이 걸린 수잔보일이 '브리튼즈 갓 탤런트'에서 노래를 부르는 영상. 그 뒤를 '팝의 여왕' 레이디가가의 '배드 로맨스'(18일), 미국 틴팝의 신성인 레베카 블랙 '프라이데이'(45일)이 따랐고 '강남스타일'은 1억뷰까지 52일이 걸렸습니다.


유튜브 통계에 따르면 '젠틀맨' 뮤직비디오를 처음 공개한 후 하루 동안(조회수 2418만여 건 기준) 가장 많이 본 나라는 미국으로 조회수 379만 8000여 건, 전체 국가 중 15.71%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싸이 젠틀맨 1억뷰 돌파 인증


젠틀맨 1억뷰 중 가장 많이 본 나라는 미국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튠즈 싸이 젠틀맨 순위가 미국보다는 동남아와 유럽에서 더 높은데 그 이유는 미국은 시장이 크고 넓어서 유행에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빌보드닷컴의 반응을 보면 내부적으로 동양인의 성공에 대한 견제심리 같은 것이 일부 있어서 동남아나 유럽처럼 100% 열광적인 반응만을 보이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으로 그렇게 히트를 쳤음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핫100 2위에 그쳤던데 반해 싸이 강남스타일보다 유튜브 조회수도 훨씬 적고 패러디 열풍도 강남스타일보다 못했던 할렘쉐이크가 단기간에 1위를 했던 사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빌보드닷컴은 전통적으로 미국시장과 영어권 중심으로 영어권 이외 시장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분위기가 일부 있습니다. 싸이 강남스타일이 빌보드핫100 2위를 7주간 했을 때는 빌보드 메인에 1주일 내내 싸이 기사가 떠 있었던 적도 있는데, 젠틀맨 기사는 불과 2일만에 메인에서 하단으로 내려갔습니다. 


젠틀맨 1억뷰. 싸이 젠틀맨 시건방춤 추는 법. 출처 : 영국 일간지 더 선 The Sun 홈페이지



[젠틀맨 1억뷰. 싸이 젠틀맨 1위 가능성]

물론 싸이 젠틀맨은 맨땅에서 시작했던 강남스타일보다는 훨씬 유리한 조건에서 출발하고 있기 때문에 빌보드 1위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이미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조회수는 15억회가 넘어 싸이라는 가수에 대한 인지도가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상태이고, 싸이의 신곡 젠틀맨이 발표된다는 것도 사전에 해외언론에 보도된 사실, 싸이 콘서트 해프닝이 전세계로 유튜브를 통해 중계되었고 동시접속자가 12만명이 넘었다는 사실 등이 젠틀맨의 홍보에 훨씬 유리했습니다.


지난번 싸이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1위를 하지 못했던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분석됩니다. 싸이 강남스타일이 미국 현지에서 싱글 앨범을 발매하지 않았던 곡이어서 싱글 앨범 차트인 빌보드 핫100에 싸이 강남스타일 앨범판매 순위가 집계되지 않았던 점, 현지 방송활동으로 흐름을 이어갔어야 했던 시기에 기존에 맺었던 국내 계약 때문에 싸이가 중도 귀국했던 점입니다. 물론 두 가지 다 싸이도 예상치 못했던 성공이었기에 준비되지 못했던 것들입니다.



[젠틀맨 1억뷰. 싸이 젠틀맨 1위 전략]

싸이 젠틀맨은 이와 달리 젠틀맨 한 곡만을 담은 싱글앨범을 현지에서 발매했고, 라디오 방송횟수가 분산되지 않게 하기 위해 준비했던 신곡 2곡 중에서 1곡만 발표했고, 젠틀맨으로 국내 활동일정을 전혀 잡지 않고 해외 활동을 중심으로 전략을 세웠기 때문에 강남스타일 때의 실패요인은 없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젠틀맨 노래가사도 영어 가사 비중을 늘렸고 외국 사람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단어를 배치했습니다. 싸이 젠틀맨 뮤직비디오에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약간 더티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해외에서는 오히려 먹힌다고 하는 유머코드와 전세계 공통인 섹시코드가 들어있고, 유럽 클럽에서 유행한다고 하는 강한 비트 중심의 곡으로 만든 것 등이 젠틀맨의 전략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두고 YG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 대표는 싸이 젠틀맨에는 세계적으로 유행할 수 있는 흥행코드가 전부 들어있어 성공을 확신한다고 장담하기도 했습니다.


싸이 젠틀맨이 1위를 하기 위해서는 음반 판매, 음원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횟수, 라디오 방송회수, 유튜브 조회수 등에서 종합 1위를 해야 합니다. 4월19일(금요일 새벽)에 발표되는 빌보드차트에는 젠틀맨이 1위를 하기 어렵겠지만 그 이후에는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모두 싸이 젠틀맨 동영상을 보면서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해야 젠틀맨 조회수가 1회 올라갑니다. 


싸이 젠틀맨 1위 전략. 아이튠즈 순위, 싸이 젠틀맨 조회수. 유튜브 젠틀맨 1억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